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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행동론

경영학, 경영조직관리,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50. 커뮤니케이션의 유형

50. 커뮤니케이션의 유형

1) 공식적 커뮤니케이션


업무와 관련됨
♤  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구분
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
- 방향에 따라 상향적 ·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
② 수평적 커뮤니케이션
③ 대각적 커뮤니케이션

(1) 수직적 커뮤니케이션
♤  상향적 커뮤니케이션
- 하급자나 하위계층에서 상급자나 상위계층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
-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제안제도나 품의서 작성과 개인적 고충처리 등에 사용됨
- 조직 규모의 비대화와 함께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점을 부각시킴
* 옴부즈맨 제도, 팀 조직을 통하여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
치 마련이 필요함
♤  하향적 커뮤니케이션
- 가장 일반적인 의사소통의 형태인 지시 · 명령
- 기업의 새로운 윤리강령에 구성원의 서명을 받기 위해 가정이나 개인적으로 보내는 이메
일이나 서신도 포함함
- 지시적 커뮤니케이션


(2) 수평적 커뮤니케이션
♤  조직 내에서 동일한 수준의 지위나 위계에 있는 구성원 또는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
♤  조직 내 정보 공유를 통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

♤  동등한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의사결정 조정과정에서 진통을 겪음
- 그 과정의 성공 여부에 따라 조직의 효율성과 연결됨
♤  최근 조직구조 변화의 계층 단축화와 더불어 중요하게 대두됨
♤  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20∼30대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기업문화
- ‘협의’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수평적 기업문화


(3) 대각적 커뮤니케이션
♤  조직도에서 나타난 상위계층의 명령이나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나 계층을 달리하
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
예)
* 라인의 의사결정에 스태프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
* 생산부서 한 구성원이 자신의 경력경로에 대한 정보를 구하기 위해서 인사팀장과 경력
상담하는 경우


2)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


(1) 그레이프 바인
♤  공식적 경로만으로 의사소통이 온전히 이루어 질 수 없음
- 비공식적 경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구성원 간 필요에 의하여 이루어짐
♤  미국의 남북전쟁 당시 부실한 전신체계 때문에 정보의 전달과 수신 상태가 포도넝쿨과 같았
다는 데서 유래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