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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행동론

경영학, 경영조직관리, 경제학 등 쉽게 정리한 조직 행동론 요약 52. 컴퓨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

52. 컴퓨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

1) 이메일


♤ 사무직 근로자는 수시로 컴퓨터 이메일에 접속함
♤  한국의 중소기업 CEO 198명 중 20%
→ 출근 후 가장 먼저 하는 일은 이메일 체크


♤  장점
- 이메일 메시지는 쉽고, 빨리 쓰고, 수정 가능하며, 저장할 수 있음
- 수신자가 읽기 전에 발송도 취소가 가능함
- 수신확인이 가능함
- 동시에 수천 명에게도 발송이 가능함
- 수신자가 원하는 시간에 언제든지 읽을 수 있음
- 공식적인 서면이나 문서를 작성 · 제작 · 배포하는 비용에 비하면 아주 적음
- 비공식적인 메시지를 보낼 때는 그림과 음악까지 첨부할 수 있어 감정적인 측면도 수신자에
게 전달이 가능함


♤  단점
- 구성원의 주의력을 작업활동에 집중하지 못하고 분산시킴
- 비언어적 메시지를 얻을 수 없음
- 이모티콘으로 감정을 표현하여도 비언어적 메시지와 같은 효과는 기대할 수 없음
- 냉정하고 비개인적인 측면이 있음
* 채용 탈락이나 재계약 탈락 등의 공지에 사용됨
- 보안성의 문제
* 바이러스 방지 및 보안망 관리를 위해 엄격한 관리가 필요함


2) 메신저


♤  일종의 실시간 이메일
♤  한국의 네티즌 10명 중 7명이 메신저를 사용함
- 하루 7시간 이상 메신저 이용 비율은 20∼30대가 가장 높음
♤  간단한 업무 지시나 보고 등 직장인의 중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임
♤  장점
- 메시지를 보내면 바로 수신이 가능하여 지연되는 일이 없음
- 받은 편지함에서 메시지가 수북하게 쌓이지 않음
- 상사들 또는 직원들이 사무실에 있는지를 확인할 수 있음
* 상사는 메신저의 접속 목록을 보고, 현재 자리에 있는 사람과 대화가 가능함
- 메신저는 한두 줄의 짧은 메시지를 전달하는 데 적합함
♤  단점
- 저장할 필요가 있는 긴 공식적 메시지를 보내는 데에는 부적절함

- 구성원의 업무를 방해하고, 주의를 분산시킴
* 몇 년 전부터 메신저 사용을 차단하는 기업들도 상당수 나타남
- 업무 중 딴 짓으로 시간을 보낼 우려가 있으며, 회사 기밀 등이 유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
없음
- 비문의 일상화


3) 인트라넷


♤  인트라넷
- 하나의 조직에서만 사용하는 정보 네트워크
♤  웹사이트와 같은 것이지만, 그 조직에 근무하는 직원만이 접속할 수 있음
♤  직장 내 블로그
- 직원들 간의 이해와 소통이 강화되고, 평소에 대하기 어려운 상사와도 쉽게 소통할 수 있음
예) IBM의 내부 블로그인 ‘이노베이션잼’


4) 엑스트라넷


♤  조직은 내부 구성원과 공급업자, 고객, 전략적 제휴파트너와 연결됨
예)
[GM]
직원들은 엑스트라넷으로 철강과 고무 공급 업체에게 전자메시지와 서류를 전달함
[월마트]
거래처 : 엑스트라넷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음
판매담당자 : 언제든지 거래처 사람들과 접속이 가능함
공급업체 : 월마트 매장에 납품하는 상품의 재고상태를 모니터링함


5) 화상회의


♤  영상회의시스템
- PC에 화상 카메라를 연결해 메신저 기능과 일대일 영상통화 및 다자 간 영상회의 기능을 구
현함
♤  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 시스템을 활용함
♤  원거리의 구성원들과 회의가 가능함
♤  전화와 이메일 전송에 비해 업무효율이 높음
♤  간단한 오프라인 회의를 대체할 수 있음
♤  국내외 출장을 줄여 이동 시간과 경비 절감 효과가 있음
♤  실시간으로 화면을 통해 얼굴을 직접 보고 대화를 나눔
- 본사와 해외사업장 간의 주요 현안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나 지방과 해외 사업장 간의 업무
협의에 주로 사용됨
♤  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 것이 필수적임